굴절코스에 진입하면 "삐이-"소리가 난다. 이때부터 코스 진행시간이 경과하기 시작한다. 2분 내로 나와야 감점이 없다.
굴절코스에 진입할 때 가능한 그림과 같이 오른쪽 B선에 가깝에 붙인다. 검지선에서 약 10-20cm 정도면 적당하다. (오른쪽 백미러를 보면서 맞춘다.)
B선과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면서 운전석에서 보았을 때 자동차의 앞유리 하단과 B선이 일치해 보이면 일단 정지한다.
② 에서 정지한 상태에서 핸들을 왼쪽으로 끝까지 감는다.
왼쪽으로 끝까지 감았으면 천천히 전진한다.
전진하는 동시에 오른쪽 백미러를 계속 지켜본다. 이때 자동차 차체가 아닌 자동차의 바퀴를 주시해야 한다.
자동차 바퀴가 검지선에 닫기 직전(약 10cm 정도, 검지선 직전에 그려진 노란선을 기준으로 해도 된다.)이 되면 차를 정지시킨다.
⑥과정에서 정지한 상태에서 핸들을 오른쪽으로 돌려 바퀴를 바르게 한다.
후진 기어를 넣고 차를 약 50cm~1m 정도 그림과 같이 후진한다.
⑧의 정지상태에서 핸들을 왼쪽으로 끝까지 감는다.
⑨의 상태에서 전진 기어를 넣고 차를 서서히 전진시킨다. 이때 백미러를 보면서 왼쪽 뒷바퀴가 A선에 혹은 오른쪽 앞바퀴가 B선에 걸리지 않는지 살펴야 한다. 만약 어느 쪽이라도 검지선에 걸릴 것 같으면 그 상태에서 핸들은 바로한 후 적당히 후진하고, 다시 핸들을 끝까지 감은후 전진한다.
첫 번째 굴절을 돌았으면, 그림과 같이 차를 A선과 가능한 그림과 같이 왼쪽 A선에 가깝에 붙인다. 검지선에서 약 10-20cm 정도면 적당하다. (왼쪽 백미러를 보면서 맞춘다.)
A선과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면서 운전석에서 보았을 때 자동차의 앞유리 하단과 A선이 일치해 보이면 일단 정지한다.
⑫에서 정지한 상태에서 핸들을 오른쪽으로 끝까지 감는다.
오른쪽으로 끝까지 감았으면 천천히 전진한다.
전진하는 동시에 왼쪽 백미러를 계속 지켜본다. 이때 자동차 차체가 아닌 자동차의 바퀴를 주시해야 한다.
자동차 왼쪽 앞바퀴가 검지선에 닫기 직전(약 10cm 정도, 검지선 직전에 그려진 노란선을 기준으로 해도 된다.)이 되면 차를 정지시킨다.
⑯과정에서 정지한 상태에서 핸들을 왼쪽으로 돌려 바퀴를 바르게 한다.
후진 기어를 넣고 차를 약 50cm~1m 정도 그림과 같이 후진한다.
⑱의 정지상태에서 핸들을 오른쪽으로 끝까지 감는다.
⑲의 상태에서 전진 기어를 넣고 차를 서서히 전진시킨다. 이때 백미러를 보면서 왼쪽 앞바퀴가 A선에 혹은 오른쪽 뒷바퀴가 B선에 걸리지 않는지 살펴야 한다. 만약 어느 쪽이라도 검지선에 걸릴 것같으면 그 상태에서 핸들은 바로한 후 적당히 후진하고, 다시 핸들을 끝까지 감은 후 전진한다.
두 번째 굴절을 돌았으면, 그림과 같이 차를 A선과 약 50cm 정도의 간격을 유지한 상태로 전진하여 굴절코스를 빠져 나온다. 이때 "뿌우" 하는 소리가 들리면 코스를 완전히 빠져 나온 것이다. 빠져 나온 후 교차로 코스로 가면서 오른쪽으로 돌 때 오른쪽 뒷바퀴가 연석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진행한다.
코스 진행 중 "삐리릭" 하는 소리가 들리면 바퀴가 검지선에 걸린 것이며 5점이 감점된다. 검지선에 바퀴가 걸린 채로 3초가 경과하면 다시 5점이 감점되므로, 일단 한번 검지선에 걸리면, 신속하게 전진 혹은 후진으로 검지선을 벗어나야 한다.
참고: 모든 코스에서 그 코스안에 다른 차량이 있을 시에는 진입하여서는 아니되며, 만약 진입하면 실격으로 불합격된다.
물론 대형 굴절도 1종 보통처럼 한번에 돌 수가 있다. 그렇지만 만약의 경우에 대비하기 위해서 한번 정지했다가 도는 것이다. 만약 한번에 돌다가 검지선에 걸리게 되면 대형버스는 신속히 검지선을 벗어날 수가 없기 때문에 10점이 감점될 수도 있다. 한번 정지했다가 돌아도 시간은 충분하다!!